본문 바로가기

뷰티(beauty)

레틴a크림이 잘 맞는 피부? 안맞는 피부? 처방전없이 사용하는 비타민a? 어떤게 나에게 맞을까?

↑↑영상으로도 보실 수 있어요♥↑↑

안녕하세요~ 인디입니다.

오늘은 레틴에이, 스티바에이 크림 3탄을 준비했어요.

1탄, 2탄은 저처럼 처음 레틴에이를 접하는 분들이 겪은 수 있는 사용기와, 부작용, 사용법, 피부 민감도에 따라 바르시는 방법 등에 대해 올렸는데요,

 

오늘은 좀 더 깊이 있는 내용으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1. 레틴a크림이 잘 맞는 피부, 또 맞지 않는 피부는 어떤피부인지.. 혹은 사용을 피해야 할 피부는 또 어떤 피부인지.

2. 노화피부 개선이 좋다고 해서 꼭 쓰고 싶은데 부작용이 두려워서 못쓰시거나 아니면 아무리써도 적응이 되지 않아 포기하려고 하시는분들은 다른 대안이 없는지?

3. 레틴에이 스티바에이처럼 병원 처방전이 필요한 비타민a크림 말고 처방전없이 사용하는 비타민a는 어떤것이 있고 어떤게 나에게 맞을지..

4. 비타민a를 사용해보기기 전이라면 어떤것을 어떻게 시작해보는것이 좋을까?

이렇게 네가지 내용으로 준비하였으니 내용이 궁금하신분은 끝까지 꼭! 보아주세요~


레틴에이 크림, 스티바 크림은 모두 트레티노인 성분의 크림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스티바 에이크림으로 더 많이 시장에 알려져 있지만 세계적으로는 레틴에이크림이 더 알려져 있다고 해요. 두가지 다 모두 트레티노인 성분의 제품이구요.

함량에 따른 구별이 있지만 효과나 기능면에서는 거의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첫번째] 레틴a크림이 잘 맞는 피부?  맞지 않는 피부는?

 

★ 레틴에이 크림이 잘 맞는 피부

먼저 레틴에이 크림이 잘 맞는 피부는 햇빛에 광민감성이 없고, 피부 각질층이 정상적으로 두꺼우며, 피부가 까무잡잡한 피부가 잘 맞는다고 합니다.

노화피부 개선용이기 때문에 35세이상인 분들을 대상으로 적합하다고 합니다.

20~30대 초반분들이 사용하시는 경우 개선효과를 보시기도 하지만 오히려 여드름으로 부작용을 겪는 사례가 종종 있다고 해요~

 

★ 레틴에이 크림이 잘 안 맞을 수 있는 피부. 

반대로 피부가 희고, 홍조가 있거나 피부가 얇고 햇빛 노출시 광민감성을 보이는 피부. 또 얼굴이 잘 붉어지고 얼굴에 열이 잘 오르는 체질인 경우, 이런 경우는 트레티노인 성분, 즉 레틴에이 스티바 에이 크림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높습니다.

또 내 일상 활동이 얼굴에 열을 많이 내는 일이 많은분들. 사우나를 즐기신다거나 격렬한 운동을해서 얼굴에 열이 오르는 경우가 많으시거나.. 이런 열에 대한 노출을 피할수 없는분들은 사용을 다시한번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 레틴에이 크림 사용을 금해야 할 대상

아토피 피부염, 지루피부염, 접촉피부염 등이 있는 경우, 
평소 보통의 화장품도 맞지 않는 경우가 많은 민감성 피부의 경우. 
이런경우는 병원에서 아얘 처방하지 않은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케이스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피부의 경우는 전문의의 상담없이 제품만 구해서 사용하시는 일은 피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두번째]. 꼭 써보고 싶은데 부작용이 두려워서 못쓰시거나 부작용으로 포기하신 분들의 대안책

레틴에이의 트레티노인 성분이 유일하게
노화피부에 개선효과가 있다고
미국FDA에서 인정한 성분이지만 폭발적으로
히트를 치거나 대중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사용할만큼 보급이 되지 않는
이유는 딱 한가지 바로
부작용에 대한 부분 때문입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초반에 부작용을 호소하시다가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많으시고,
이 부작용을 만만하게 볼것이 아닌게 트레티노인을 바르다가 생긴 염증이 발생되면 피부를 예민하게 하고 따가움, 가려움, 열감 등을 느끼게 되는데 이 염증으로인해 콜라겐 층이 오히려 손상된다고 합니다.

노화에 효과를 보려다 오히려 노화를 촉진시키게 되는것이죠. 적응기간에 한번씩 가볍게 지나가는 경우는 괜찮지만 이런 반응이 지속된다면 사용을 중단하게 되는것이죠. 

그래서 이런 우려때문에 아얘 시작 자체를 못하시거나 혹은 처방전까지 받아가면서 사용하기가 귀찮고 부담스러우실수도 있구요. 그런분들께 제2의 대안책을 알려드리자면 좀 더 안전한 다른 비타민a제품을 써보시라는것입니다.

 

[세번째] 트레티노인( 레틴에이 스티바에이)외에 처방전에 필요없는 비타민a 제품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단계별로 알아볼까요~

 

피부에 사용되는 비타민a 성분의 단계를 말씀드리면

1. 첫단계가 레티놀/레티노이드 입니다.
기존 화장품에 이미 익히 많이 사용되어지는 성분이죠.

2. 두번째 단계가 레티날(Retin AL)

3. 마지막이 비타민a의 끝판왕 트레티노인 입니다.

 

단계가 높아질수록 효과도 높아지고 부작용의 확률도 높습니다.

하지만 각자의 성분들도 함량의 높고 낮음으로 사용감이 또 달라질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레틴에이의 경우 노화에 효과를 보려면
0.025함량은 사용을 하셔야 효과를 보실 수 있는데요,
사용 시작 적응시기라 0.01 함량으로 시작하셨는데 사용을 아무리 하셔도 0.01조차도 적응이 안되신다면 노화 케어로 레틴에이의 사용은 포기하는게 더 낫다는 거죠.

차라리 피부가 받아 들일 수 있는 그 아래 계열의 비타민a제품라인을 쓰시는것이 오히려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역으로 비타민a계열 중 가장 순한 레티놀은 보통 함량 0.2~0.3정도가 적합하고, 고함량은 1%정도까지도 나오는데 이정도는 자극감이 너무 강해서 레티놀 1%를 사용할 바에는 레틴에이를 시작해보시는것이 효과를 더 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는것이죠.

어쨌든 비타민a의 끝판왕은 트레티노인이니까요. 1% 고함량 레티놀을 소화할 수 있는 정도의 피부라면 트레티노인, 즉 레틴에이도 시도해 볼만 하다는것이죠.

 

처방전 없이 사용하는 비타민A

1) 레티놀 Retinol

만약 내가 레틴에이의 부작용으로 레틴에이 사용을 포기하고 레티놀을 선택하신것이라면 레티놀의 권장 함량은 0.2~0.3함량이 적합하다고 합니다. 매일사용하셔도 자극감이 없이 잘 맞으신다면 점차적으로 0.5까지도 올려보실 수 있겠구요.

레티놀의 장점은 부작용이 적고 구매나 접근이 쉽고 선택의 폭이 넓다는것. 단점은 아무래도 가격면에서 고가의 제품들이 주를 이룹니다.

비싸고 좋은건 너무 많지만 가격대비 저렴하고 합리적인 레티놀 제품을 한가지만 추천드리자면 디오디너리 제품을 추천드릴게요.

이런저런 혼합성분이 아닌 단일 혹은 심플한 한두가지 성분에 함량도 0.2 0.5 1%로 단계별 선택이 가능하고 인터넷에서 검색하시면 5~6000원대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보다 효과면에서 좀 낮더라도 내 피부에 맞는다면 오히려 그것이 내게 주름에서든 색소침착면에서든 더 효과를 보일수도 있는것이죠.

 

2) 레티날 Retin Al

레티놀 다음단계의 비타민a성분으로는 레티날 제품군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제품으로는 바로 이 닥터디퍼런스 비타a크림이 유일하구요. 함량에 따라 기본0.05과 포르테0.1로 구별되어 있어요. 저도 이 레티날 비타A 포르테를 사용하고 레틴에이로 단계가 넘어간 케이스인데요,

지금 이 제품이 비타에이 포르테 인데요. 제가 눈가 피부가 예민해서 레틴에이 크림이 잘 안맞을때가 많은데 그럴땐 이 레티날 크림을 발라주고요.

피부 컨디션에 따라 비타민a를 쓰고싶은데 레틴에이 쓰기는 좀 아슬아슬하다 싶을때도 레티날을 사용합니다. 제품을 꼭 한가지만 고집하지 않고 피부 컨디션의 눈치를 살펴가며 적당한것을 병행하는것도 필요한것 같아요.

국내에서 현재 유일한 레티날 성분 제품- 닥터디퍼런트 비타a크림

아무래도 레틴에이보다는 자극이 적고 저는 지금 적응기를 지난 시점이라 매일 사용도 가능할정도로 피부 부담은 많지않아요.

단점은 역시 가격이 좀 비싸다는것. 그리고 선택의 폭이 좁다는것. 우리나라에선 레티날 제품이 이거 하나인데요. 직구제품으로는 몇가지 더 있더라구요.

장점은 레틴에이에 비해 부작용 걱정 적게 사용하실수 있고 피부를 건조하게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제품은 오히려 지성분들은 오일리하다고 느끼실수 있을 정도로 보습감이 좋아요.

혹시 직구제품으로 레티날을 찾아보고자 하시는분은 좀 유의하셔야 할것이 레티날로 제품검색하면 한글 제품명으로는 레티날이라고 되어있는데 영문 제품명을 확인해보면 대부분이 레티놀 제품이 나오더라구요.

제품명에 Retinol인지, Retin Al인지 꼭 성분표나 정확한 제품명을 확인하시고 구매하셔야 겠습니다.

 

 [네번째] . 아직 비타민a 사용전이라면, 어떤 것으로 어떻게 시작해보면 좋을까?

본인 피부가 앞서 제가 설명드린대로 각질피부층도 두껍고 광민감성도 없고 평소 예민한 피부가 아니라면 레티날 제품부터 시도해보시거나 레틴에이 저함량부터 시도해보셔도 좋을듯합니다.

하지만 레틴에이를 처음 시도하실때는 가급적 본인 피부를 전문의에게 한번 보여주고 적합한지 상담 후 시작하시기를 권해드리고 싶구요.

내 피부가 예민하고 처방전없이 피부자극 없이 쉽게 접근하고 싶은 분들은 레티놀이나 레티날 저함량 제품부터 사용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성분이 강하고 함량이 높으면 무조건 피부에도 좋겠지.. 그건 아니거든요. 내 피부에 피로도를 주어가면서 그걸 참아가면서 지속하시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어요.

내 피부상태에 맞는 적합한 제품군을 잘 선택하셔서 모두 아름다운 동안피부 만드시면 좋겠습니다~

 

영상으로도 보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