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티(beauty)

스티바 레틴A 크림 2개월 사용/내돈내산 리얼후기/부작용/효과/사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인디입니다. ^^

 

오늘은 레틴-A 크림에 대한 리뷰를 준비했습니다.

https://youtu.be/bevjeL4QfXg

 

영상으로 설명을 보고자 하시는 분은 위 영상을 클릭~

 

 

피부관리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스티바 크림, 레틴-A 크림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두 가지 모두 트레티노인 성분의 크림으로 비타민A 유도체 크림입니다.

 

 

레틴-A 크림 0.05%

 

 

 

제가 사용한 제품은 레틴-A 크림인데요. 

레틴-A 크림은 태국제품이구요.
국내에선 스티바 크림이 트레티노인 성분의 크림 중 가장 대표적인 제품인데 사용 하시려면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아야 구매가 가능합니다.

 

처방전을 받아야만 구매가 가능하다는것은 그만큼 부작용의 위험이 있다는 의미이기때문에 사용방법에 주의를 많이 기울이셔야 해요.

 

이 글 작성일 기준으로 제가 레틴-A 크림을 사용한지도 딱 2개월 차가 되었어요.
2개월간 사용과정 중 겪은 부작용이나 효과 등을 알려드릴게요~

 

[ 비타민 A크림의 종류 ]

 

비타민A 크림은 세가지 정도로 분류가 나뉘는데요.

첫단계로 여러분도 많이 알고 계시는 레티놀 제품,
화장품에 흔히 사용되는 레티놀 성분이 가장 보편적이고 부작용이 없이 안정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구요.

그러니까 화장품 성분으로 많이 사용되겠죠?

 

그 다음단계가 레티날,
그리고 세번째 단계가 레틴-A 크림성분인 트레티노인, 비타민a유도체 성분입니다.

 

단계가 뒤로 갈수록 점점 효과도 세고 부작용도 많을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트레티노인이란? ] 

트레티노인은 비타민A보다 50배~100배에 달하는 생리활성 물질을 가지고 있어

피부 깊숙히 가지고 있는 멜라닌 색소를 배출하고 피부박피를 유도하여 각질을 탈락 시키고

피부를 재생시키는 원리로

여드름, 기미, 주름 피부에 모두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인디의 사용기 ] 

 

저는 레틴-A 크림을 사용하기 전에
레티날 성분의 크림을 먼저 사용했었어요.

비타민 A 크림 제품들은 부작용이나 자극감 우려가 있어

함량에 따라 단계가 나뉘어져 있는데요.

 

 

닥터 디퍼런트 비타 에이 크림 - 포르테 0.1

 

 

제가 사용한 닥터디퍼런트 비타A크림도 저함량 고함량 제품이 구별되어 있는데

저는 고함량 제품을 바로 사용했거든요.

권장량보다 적게 해서 다른 크림과 혼합하여 사용하면 함량 조절이 가능하다고 생각했고,

후기를 보니 부작용을 크게 겪는 분들도 그리 많지 않은듯하여 0.1 고함량의 제품을 사용하였는데

고함량을 바로 사용해도 크게 적응과정의 필요성을 느낀다거나 부작용을 느끼지 않았어요.

 

처음엔 주 3번정도면 다른 크림과 혼합하여 사용했고 나중엔 매일 완두콩만한 사이즈를 짜서 사용하기까지 점차적으로 그 횟수와 양을 늘려주었어요.

 

약간씩 자극감을 느낀적은 있지만 불편할 정도는 아니었구요.

한통을 거의 다 써갈 무렵에 좀 더 효과에 대한 욕심이 생겨서 레틴-a크림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레틴-a크림은 0.01 , 0.025, 0.05 이렇게 세가지 단계로 나오는데요,

레티날 고함량을 크게 무리없이 사용했기때문에 레틴-a크림도 같은 방식으로 사용하면 되겠지~라고 생각하고

레틴-a크림 중 가장 고함량인 0.05부터 시작을 했는데 그건 큰 오산이었어요. ㅎㅎㅎ

 

 

[ 레틴-a크림의 제품에 기재된 사용법 ]

 

약산성 세안제로 세안후 얼굴에 물기가 전혀 없는 완전히 마른상태에서(20분간 말리라고 적혀있어요)

제품을 콩알 만큼 짜서 원하는 부위에 바른다는건데요.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바르면 자극감이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눈가나 입주위를 피해서 바르셔야 합니다.

 

저는 세안후 20분간이나 아무것도 바르지 않고 맨얼굴로 있기가 얼굴이 너무 당기고 건조해지는게 싫어서 스킨을 바르고 충분히 두드려 잘 흡수시켜주고 수분기가 날아갔다고 느껴질무렵 레틴-a크림을 면봉만큼 짜서 제가 사용하던
수분크림과 섞어서 발라주었어요.


그런데 바른 직후부터 얼굴에 약간 열감이 느껴지면서 자극감이 오더라구요.

마치 야외 수영장이나 바닷가에서 놀다가 돌아와서 일광 화상을 가볍게 입었을때의 열감? 자극감 같이 느껴졌습니다.
막 못견딜 정도는 아니었구요.

본래 박피가 되는 역할을 하는 크림이라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갔어요.

 

 

[ 내가 겪은 부작용 ] 

 

다음날이 되니 눈가와 입가 근처에 울긋불긋 알레르기 처럼 올라왔더라구요.
눈 가까이와 입주위는 피한다고 했는데도..ㅜㅜ

아주 심하거나 한건 아니었고 메이크업하면 가려질 정도였지만 전날 바른 직후 느꼈던 그 가벼운 일광 화상같은 느낌의 자극감도정도는 약해졌지만 지속되었어요.

 

그래서 열심히 서핑을 해서 실제 사용후기를 보니 처음엔 깨알만 사용하라고 하더라구요.

면봉만큼 쓰면 큰일난다고 하는 후기담도 있었습니다.ㅠㅠ 

 

그래서 얼굴의 붉은 기운과 자극감이 완전히 없어졌다 싶을때 다시 사용할때는 역시 수분크림과 혼합하여 정말 깨알만큼 이쑤시개로 입구부분에 내용물을 살짝 긁어내어서 사용했어요.

 

다시 재사용을 해봐야 겠다 싶을 정도로 피부가 진정된것은 약 일주일정도 후였던것 같아요.

완전히 평상시 처럼 평소에도, 기초화장품을 바를때도, 아무런 자극감을 느끼지 않을정도로 회복되었을때 2차 사용을 했어요. (충분한 회복기를 주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 사용시 주의할 점] 

 

그리고 레틴-a크림을 바르면 피부가 당기고 건조감을 느끼게 됩니다.

레틴-a크림이 피지분비를 조절해서 그런것인데요. 그때문에 여드름 피부에는 효과적이나

저처럼 40대인 피부는 건조감을 완화하기 위해 충분히 보습제를 발라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막 심한 속건조감이 아닌지라 건조감 보습제를 넉넉히 발라주는걸로 극복이 되는 건조감이에요.

 

여러분!

처음부터 면봉만큼 바르시면 제 경험으로는 부작용을 겪으실 확률이 아주 높아집니다.

정말 깨알만큼 사용하세요.

 

요렇게 깨알만큼요~^^

 

 

그리고 양을 아주 적게 사용하고 다른 크림과 혼합해서 사용하시는것이 자극감을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요렇게 보습크림을 넉넉히 혼합합니다.

 

 

[ 회복과정 ]

 

회복시간 일주일 후에 깨알만큼 발라도 역시나 바른 직후에는 처음만큼은 아니지만 약간의 자극감이 느껴졌구요.

피부가 좋아졌다거나 하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첫 과도한 사용으로 피부에 미세한 염증반응이 생긴건지 피부톤이 살짝 어두워지고 세안할때 얼굴을 만져보면

얼굴이 거칠어진것 같은 그런 느낌도 있었어요.

 

그런데 그 느낌은 사용량을 극도로 줄이고 사용간격을 충분히 주면서 사용하니 점차 사라졌구요.

사용량을 깨알만큼에서 시작하여 사용주기는 5일에서 3일에 한번정도로 사용량을 아주 약간씩 점차 늘려갔어요.

그렇게 한달정도? 사용하고 나서야 레틴-a크림을 바른 다음날 피부가 바르지 않은 날의 피부와는 좀 다르다는것을 느끼기 시작한것 같아요.

 

 

[ 개선 효과 ] 

 

이젠 발라도 피부톤이 어두워진것 같은 느낌도 없고 다음날 세수할때 얼굴을 만져보면 뭔가 더 매끈해진것같은? 그런 느낌이 들어요.

그리고 제가 레틴-a크림을 사용한 이후엔 아침세안에도 폼 세안대신에 클렌징 오일로 가볍게 마사지하고 씻어내는데요.

롤링할때 얼굴에 각질이 오일에 녹아 나오는게 느껴져요.

 

전엔 그런 느낌 받은적이 거의 없거든요. 특히 오전세안에는 더욱이요.

아마 레틴-a크림 사용으로 탈락된 각질이 녹아나는것 같아요.

 

아직까지 기미가 옅어졌다거나 피부가 막 드라마틱하게 좋아졌다거나 하는 느낌은 아니구요.

나만 느끼는 미묘한 변화? 정도로 효과를 보았다.. 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어요.

올바른 방법으로 꾸준히 사용하면 피부가 매끈해지고 탄탄해진다고 하니 피부과를 망하게 하는 연고라는 레틴-a크림 별명만큼은 아니더라도 분명 효과를 볼 수 있을거라는 기대감이 드네요. ^^

 

 

[ 사용시 추가 주의 사항 ]

 

이렇게 사용량과 사용기한에 대한 주의점 말고도

몇가지 더 주의하셔야 할 것이 있는데요.

 

- 레틴-a크림, 스티바 크림을 사용하시면서는 절대 각질제거용 필링계 제품을 사용하시면

안된다고 합니다. 이미 레틴-a크림, 스티바 크림이 박피 역할을 해주기때문에

피부에 과한 자극이 될 수 있다고 해요.

 

- 또 기미 연고의 중복 사용도 금한다고 합니다.

 

- 비타민씨, 아하, 바하 등 피부에 본래 피부에 자극감을 줄 수 있는 제품들과는 동시에 사용을 금하시는것이 좋구요.

 

- 비타민a유도체 성분이니 비타민a성분의 화장품과의 중복 사용도 권하지 않는다 합니다.

 

- 남녀 모두 사용하실 수 있으나 임산부 사용은 안되시구요.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의 자극감이 심해지니 반드시 밤에만 사용하시고 밤에 사용한 다음날은 오전 세안도 꼼꼼히 해주시고 선크림은 필수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안그러시면 피부가 예민해져서 부작용을 겪으실 수 있어요.

자외선이 강한 계절에 야외 활동계획이 있으시면 2~3일 전부터 사용을 하지 마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이 크림을 바르지 않은 날도 피부는 계속 작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자외선 노출은 그만큼 유의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또 저는 겪지 않았지만 흔한 부작용으로 입주위에 빨갛게 각질이 일어나는 경우가많다고 해요.

그럴경우 절대 각질을 손으로 뜯어내거나 하지마시고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서 진정시켜 주시고 오일마사지를 해주시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보습제를 평소보다 훨씬 넉넉히 든든히 발라주셔야 해요.

 

사용법을 잘 숙지하시고 유의하셔서 바르시면 그만큼 피부에 효과를 본 분들도 많으시니 

위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사용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저도 추후 장기간 사용시 피부반응과 효과에 대해서 후속 리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으로도 시청해주세요~^^

https://youtu.be/bevjeL4QfXg